방문자수오늘 : 92 명월 : 566 명전체 : 59,719 명
발간인사말

순천김씨(順天金氏) 제현(諸賢)에게 새롭게 인사드립니다.
드디어 순천김씨 전자세계(電子世系)를 완성(完成)하여
감히 순천김씨대종회( 順天金氏大宗會)의 이름으로 알려 드립니다.
이번에 제작(製作)된 전자세계(電子世系)는 미래(未來)의 자손(子孫)들이 선조(先祖)를 찾고자 하거나
자신(自身)의 신분(身分)을 확고(確固)히 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믿습니다.

다만 시조(始祖) 휘(諱) 총(㹅)이하 중시조(中始祖) 휘 윤인(允仁) 그리고 별파(別派)로 되어있는 휘 태영(台泳)까지 ‘부지기대기명(不知幾代其名)’으로 전해오는 선조를 계속 연구(硏究)해서 확실(確實)한 계대(繼代)를 이을 수 있을 때까지 휘 윤인과 휘 태영을 각각 1세(世)로 한 갑오보(甲午譜 西2014, 檀4347)를 기본(基本)으로 하였습니다.
이 ‘부지기대기명’을 이으려고 전(傳)해오는 가설(假說)이 몇 가지 있으나 모두 정사(正史)와 연대(年代) 등이 맞지 않아 채택(採擇)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씨족(氏族) 연구에서 정사라 함은 시조의 휘 총(㹅)의 휘자(諱字)가 뚜렷이 나타나 있는 문헌(文獻) 즉 여러 해를 거듭하며 훌륭한 학자(學者)들이 저작(著作)한 문헌 중 가장 오래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과 그 다음 왕명(王名)으로 저작된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를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현제 이 두 문헌에 나타난 시조 휘 총의 활동(活動)을 연결하려는 연구를 우리 보소(譜所)에서 하고 있습니다. 혹 도움이 될 문증(文證)이 있으면 송고(送稿)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검토(檢討)하여 채택(採擇)하여 출처까지 기록토록 하겠습니다. 다만 e-mail로 , 부득이한 경우는 등기우편을 원합니다.

그리고 만약 『갑오보』에 오탈(誤脫)자와 누락(漏落)된 부분(部分)이 발견(發見)되면 관리자(管理者)에게 문서(文書)로 통보해 주시면 본 심의위원회(審議委員會)에 회부하여 결과(結果)를 알려드리고 정정(訂正)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생(出生) 선화(善化) 유사시(有事時)에도 근거(根據)를 첨부하여 보내주시면 절차(節次)를 밟아 등재(登載)토록하고 결과를 통보(通報)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씨족의 발원(發源)이 영원(永遠)하기를 기대(期待)합니다.

다만 양해(諒解)사항(事項)이 있습니다.
이미 중앙종친회(中央宗親會)에서는 전자족보(電子族譜)를 제작히여 유포(流布) 시켰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2004(甲申)년에 불각시(不覺時) 제작하여 저희들이 난처(難處)한 입장(入場)을 제시(提示)하고 동의(動議)하지 않았던 사실(事實)은 그동안 실전(失傳)되었던 부지기대기명이라는 대수(代數)의 가설(假說)을 종합(綜合) 통일(統一)된 계대(繼代)로 실전세계를 대신(代身)하여 연결(連結)하였으나 우리는 그것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이유(理由)는 고려시대(高麗時代)의 한 세대(世代)의 연차(年次)를 26년으로 또는 24년으로 연구자의 근거(根據)없는 의미(意味)수자(數字)를 삽입(揷入)한 것 자체를 규탄(糾彈)한다.
족보(族譜)는 진실(眞實)이라야 한다. 허구적(虛構的) 소설(小說)이 아니기 때문이다.
고로 다른 이름을 달 수 없어 사적지(史蹟地) 개발(開發)할 때의 단체(團體)이름을 그대로 사용(使用)하기로 하였음을 하량(下諒)하시기 바랍니다.
감사(感謝)합니다


順天金氏 大宗會
順天金氏電子世系 發刊委員會 會長 金沅杰 謹識